Skip Menu

수도권 최초 발달장애학생을 위한
안산대학교 에이블자립학과

학과뉴스

안산대학교 에이블자립학과

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고등교육기관으로 발돋움하다!

 

수도권 최초로 발달장애 학생 학위 취득 과정 운영

 

 

 2021년 안산에이블대학과정’ 졸업생 전원 취업

 

3_220307_안산대학교 에이블자립학과 발달장애 학생 위한 고등교육기관으로 발돋움_사진.png

 

안산대학교(총장 안규철)는 2022년 수도권 최초로 발달장애 학생들의 교육 균등 기회 제공을 취지로 에이블자립학과를 신설하고 지난달 24일 비대면 입학식 및 OT를 진행했다고 밝혔다.


에이블자립학과는 일상생활 훈련 독립생활 훈련 사회성 훈련 문제해결 능력 진로 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또한 30명의 신입생은 안산대학교의 넓은 캠퍼스에서 대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지역사회 통합 체험을 경험하고인턴십을 통한 직무분석과 직무조정 등 발달장애인에게 적합한 직무 체험을 경험한다.


에이블자립학과 신부식(평생교육원장 겸직학과장은 그동안 발달장애 학생들이 중등교육 이후에 고등교육의 기회가 제한적이었는데 에이블자립학과는 이를 보완하여 교육의 기회균등을 제공한다앞으로도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또한 학위과정뿐만 아니라 비학위과정을 통해 발달장애 학생들이 교육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면밀히 살피겠다라고 밝혔다.


이 밖에도 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은 비학위과정으로 안산에이블대학과정을 운영 중이며 2021학년도 졸업생 전원이 취업에 성공하는 성과를 이뤄냈다.


 

 

 

한편 에이블자립학과(학위과정)와 안산에이블대학과정(비학위과정지원 자격은 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지적장애 및 자폐장애로서고등학교 졸업자거나 2023년 2월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한 고교졸업 이상 학력 인정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.